본문 바로가기
생활 자료/쑥떡 지원 사업

'알뜰 교통 카드'와 '알뜰 교통 카드 앱'을 사용법 및 후기

by Nining 2023. 8. 12.
반응형

12일 부터 버스비가 오르고 10월 부터는 전철비도 오른다는 뉴스 기사로 많이 보셨을 겁니다. 이동할 때 편하게 사용하는 교통수단인 지하철, 버스가 오르므로써 생활비 속 교통비 지출도 출혈이 심할 것 같아요. 정말 내 월급 빼고 다 오르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좀 더 똑똑하게 교통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 : 알뜰 교통 카드 사용하기

1. 알뜰 교통 카드 신청 및 알뜰 교통 카드 앱 가입하기

신용카드사의 실적이 없어도 대중교통 요금을 할인 받을 수 있는 것이 "알뜰교통카드"예요. 대중교통비 지출에 부담이 큰 서민의 교통비를 절감하고, 보행 · 자전거 등 친환경 교통수단을 동시에 활성화 할 수 있는 새로운 수요관리 정책으로서 개인의 자발적인 노력을 통한 보상으로 대중교통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지급되는 마일리지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좀 더 똑똑하게 교통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잘 알아 두어야 해요. 우선 정부에서는 그래도 지원 사업으로 알뜰교통 카드를 내 놓았지요. 그렇지만 이는 정부와 지자체가 50대 50을 부담하는 사업이라 지역에 따라 아직 시행되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그래도 곧 다 시행해 나가겠지요.

▶알뜰교통카드 앱을 통해 마일리지를 쌓아 알뜰 교통 카드로 교통비를 결재할 때 비용을 절감하는 제도

교통비를 줄이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것 : 2가지

- 알뜰 교통 카드 발급하기
- 알뜰 교통 카드 앱 가입하기

2. 알뜰 교통 카드 발급 방법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선불, 후불로 나눠서 살펴볼 수 있고, 그에 따라 카드사도 다양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알뜰 교통 카드 앱과는 달리 카드사마다 각기 다른 혜택을 제시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유리한 혜택을 보고 선택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1) 신용카드 종류

2) 체크카드 종류

3) 현재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카드들

커피 쿠폰이나 편의점 쿠폰은 물론 OTT 할인까지도 제공하는 혜택이 있으니까 꼭 잘 비교해서 자신에게 유리한 카드를 신청해서 쓰시길 바래요.

3. 알뜰 교통 카드 앱 사용 방법

여기서부터 약간 귀찮기 시작하는데요. 대중교통을 타러가기 전에 '알뜰 교통 카드 앱'을 켜서 출발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저는 자꾸 까먹네요. ㅠㅠ) 그리고 대중교통을 이용한 후 도착지에 도착하면 도착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그렇게 알뜰하게 할인을 받는 거예요. 사실 저도 신청을 해서 쓰고는 있는데 아직까지 제대로 사용을 못하고 있었던 것 같아요. 이번 주부터 다시 제대로 사용해 보고, 추가로 어떻게 사용했는지, 올려보겠습니다!

물가 상승 속에서 교통비를 조금이라도 같이 아껴 봅시다!!! 화이팅!!

<앱 사용 방법>

출발지점에서 → 출발하기 [버튼] 누르고 출발하기 → 이동하기 (이동 중에는 신경 안 써도 됨)
→ 도착지점에서 도착하기 [버튼] 누르기 → 끝! 

출발하기 [버튼]을 꼭 눌러야 합니다.
도착하기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앱을 사용해 보니 출발 할 때는 그래도 인식해서 [출발하기] 버튼을 누르지만
도착 장소에 가게 되면 [도착하기] 버튼을 잊고 안 누르게 되더라고요.
하지만 알림이 또 오기 때문에 3시간 이네에 [도착하기] 버튼을 누르면 적립이 되요!

지난 8월간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앱을 썼던 날짜들이에요. 솔직히 거의 매일 이용했는데 빈 곳은 깜빡하고 앱 버튼을 누르지 않았던거 있죠. 그래도 매일 매일 작게 작게 앱을 사용하면 적립금이 모여서 교통비 할인에 도움이 되니까 여러분 꼭 사용해 보세요!

8월 11일 적립마일리지 입니다. 2번 이용해서 각각 250원씩 하루에 500원을 아꼈네요. 교통비가 지금 1,250원정도 인데, 2번 이용했으니 2,500원을 사용했다고 하면 저는 앱을 통해 500원을 아꼈으니 2,000원만 사용한 셈이지요. 이렇게 작지만 따지고 보면 생각보다 도움되는 적립마일리지이니까 여러분도 적극 활용해 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