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쑥떡 유아칼럼

「영유아 보호법」에 의해 설치되는 어린이집의 종류

by Nining 2021. 3. 5.
반응형

「영유아 보호법」에 의해 설치되는 어린이집의 종류

제가 유치원이랑 어린이집에 대한 것을 기획하는 일이 있어서 급하게 폴더를 만들었어요. 여러분은 일을 준비하실 때 어떤 스타일이신가요? 저는 일을 파서 하는 스타일이거든요. 그리고 물줄기를 타는 스타일이라 흐름이 막히면 그걸 팝니다. 그리고 그 지식을 습득하고, 재정리화 해서 적용하는 걸 좋아해요. 아마 이 폴더도 그런 용도로 사용될 것 같습니다.

코로나가 2021년 까지도 남아있는 이때에 많은 어린이들이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입학을 하고, 개학을 맞이하였죠. 그런데 어디 어린이집이 좋다, 어디 유치원에 좋다는 말을 듣고 결정하는 부분이 많아요. 직장 내에 어린이집이 있으신 경우는 그쪽을 보내시겠지만 그렇지 않으실 경우는 정보를 많이 확보하고 있는 것이 좋져. 거기다 다 큰 아이들도 아닌 처음 기관에 가거나 새로운 기관에 가거나 하는 아주 어린 어린이들이기 때문에 기관에 대한 정보, 교사분들에 대한 정보, 먹거리에 대한 정보를 많이 가지면 가질수록 좋져.

그래서 주위에 아는 분의 소개를 받고 기관을 찾는 경우가 많아요. 물론, 추천 받는다고 그곳으로 가진 않죠. 가서 직접 우리 아이가 지낼 환경을 확인하고 오는 것도 꼭 필요하죠. 그러다 보니 가끔은 우리 아이가 다니는 어린이집, 유치원이 어떤 종류에 해당하는지 모르는 경우도 생기는 것 같아요. 그리고 각각의 차이점도 모르고 원에 보내는 경우가 많아서 이번에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저도 기획하는 일에 있어서 이걸 알아두는 것이 필요해 보여 정리를 했습니다.

<영유아보육법>

제10조(어린이집의 종류) 어린이집의 종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개정 2011. 6. 7., 2011. 8. 4., 2016. 2. 3., 2017. 3. 14.>

1. 국공립어린이집 :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설치ㆍ운영하는 어린이집
'서울특별시 보육포털 서비스'에 들어가면 국공립 어린이집 설치현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보육포털 서비스'
'서울특별시 보육포털 서비스'

서울시만 봐도 국공립 어린이집이 가정 어린이집 버금가게 굉장히 많은 어린이집이 있는 것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2. 사회복지법인어린이집 : 「사회복지사업법」 에 따른 사회복지법인(이하 “사회복지법인”이라 한다)이 설치ㆍ운영하는 어린이집
기관을 사회복지 성향으로 등록해 놓은 경우 이에 해당합니다. 찾아보니 사회복지법인의 경우 특수 유아반을 개설하여 특수 선생님을 지원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통합보육이 될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유익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장애유아의 경우 눈에 띄게 장애가 있는 경우는 바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드러지는 장애가 아닐 경우 아이가 발달이 느려서 나타나는 행동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그러면 아이에게 적절한 도움이 빨리 제공되지 못해 어려운 경우들도 있습니다. 부모는 사실 객관적인 진단을 내리기 어려울 때가 있기 때문에 주위에서 검진받아보라고 권할 경우 마음은 아프지만 아이를 위해서 빠른 검진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조기에 아이에게 더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약인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적기를 놓치는 경우도 많이 봤기 때문에 민감하게 반응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한 아이의 인생이니까요.

3. 법인ㆍ단체 등 어린이집: 각종 법인(사회복지법인을 제외한 비영리법인)이나 단체 등이 설치ㆍ운영하는 어린이집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어린이집
법인은 말 그대로 시설, 단체가 있는데 그곳에서 어린이집을 만들어서 운영하는 것이죠. 종교기관 어린이집의 경우 법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기관의 색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기관의 색이 가정 교육관과 일치할 경우 유익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가정과 기관이 동일한 가치관을 가지고 비슷한 환경을 아이에게 제공할 경우 안정감을 느끼며 빨리 적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경에 대한 자신감이 있기 생기기 때문에 잘 선택을 한다면 유익합니다.

푸르니보육지원재단
푸르니보육지원재단
다양한 지역에서 다양한 기업들이 푸르니 어린이집을 제공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 직장어린이집 : 사업주가 사업장의 근로자를 위하여 설치ㆍ운영하는 어린이집(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소속 공무원 및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장과 근로계약을 체결한 자로서 공무원이 아닌 자를 위하여 설치ㆍ운영하는 어린이집을 포함한다)
대표적인 예가 푸르니 어린이집이죠. 푸르니의 기반이 어디인가 살펴봤는데 푸르니 보육지원재단이었습니다. 그리고 어린이집 이름이 다 푸르니는 아니고 그 기업명이 들어간 어린이집을 만들어 주고 있더라고요. 직장 출근하면서 아이를 어린이집으로 보내고, 아이와 함께 퇴근할 수 있는 구조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직장어린이집은 계속 증진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직장 내 어린이집이 제공되기 때문에 부모님과 아이 모두 편안함을 느낄 수 있고 직장의 생태계를 이해하며 어린이집이 운영되어 원에서 프로그램 운영 시에도 안정감 있게 제공될 것으로 보입니다.

5. 가정어린이집 : 개인이 가정이나 그에 준하는 곳에 설치ㆍ운영하는 어린이집
우리가 아파트 단지 내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어린이집의 형태이죠. 가정과 비슷한 공간적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유아들에게 적합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소규모로 하는 경우가 있어 만 0세, 1세 유아의 경우 부모님들이 많이 선호하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6. 협동 어린이집 :
보호자 또는 보호자와 보육교직원이 조합(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아니하는 조합에 한정한다)을 결성하여 설치ㆍ운영하는 어린이집
부모님들이 그룹으로 조합을 만들어 운영하는 것을 들 수 있죠. 공동육아의 개념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마음이 맞는 경우 가능하며, 교육이념, 가치관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부모가 참여해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가정에서 참여하긴 다소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열의 있는 가정들은 이렇게 협동하여 어린이집을 구성하기도 합니다.

7. 민간어린이집 : 제1호부터 제6호까지의 규정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어린이집

[전문개정 2007. 10. 17.] [제목 개정 2011. 6. 7.]

오늘은 <영유아 보호법>에 따른 어린이집 유형 7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사실 제가 궁금했던 것은 '사회복지법인 어린이집'이었습니다. 아주 생소하고 처음 들어본 유형이었거든요. 이렇게 알아보면서 정리를 하네요. 이제는 어린이집 유형은 헷갈리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아이를 보내는 기관이기 때문에 기관의 특성에 대해 잘 알아보고 선택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또 저의 궁금증은 해결했으니 기획한 것 하러 가보겠습니다. 안녕~~~

 

자녀를 처음으로 유치원이나 학교에 보낼 때 정말 ‘단점’ 먼저 알리고 상의해야 할까요?

오은영 선생님의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처음 유치원과 학교에 자녀를 보낼 때 단점 먼저 알리고 상의하라고 하시는 글을 쓰셨더라고요. 조선일보에 나왔던 글입니다. 정말 그래도 될까요? 오은

nining-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