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자료/쑥떡 부동산 인테리어

미리 준비하는 결로현상과 곰팡이 차단 방법 - 베란다 편(누수, 단열, 페인트)

by Nining 2020. 10.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 

요즘 점차 쌀쌀해져 낮과 밤의 기온차가 점점 더 커지고 있어요.

환기를 한다고 하지만 너무 추워서 아주 짧게 하고 말거든요.

그러면서 점점 결로 현상과 곰팡이 출현이 걱정되기 시작하더라구요.

이럴 땐 걱정만 할게 아니라 더 추워지기 전에 미리 알아보고 준비하면 좋을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의 <<쑥떡 인테리어>>미리 준비하는 결로현상과 곰팡이 차단법 - 베란다 편 입니다.

 

먼저, 혹시 누수는 아닌지 확인해 보자.


저는 당연히 내 방은 누수가 아니라 곰팡이 때문이다 라고 생각해왔는데... 누수 검색해서 사례 살펴보니까 제 방도 어느 정도 누수 영향권에 속해있는 것 같아요. (밑의 사진 정도는 아니지만 약간 그런 느낌이 있는 곳이 있어요.) 누수는 곰팡이와 나타나는 형태가 다소 다른 가봐요. 밑의 사진과 같이 벽지에 물로 인한 얼룩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런 방 작업은 - '안방 편'에 올릴께요!)

 

출처 : 네이버 카페 - 안산 시흥맘 모여라

 

누수의 원인

누수의 원인은 아파트의 경우 아파트 외벽 빗물누수가 크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누수 원인으로는 1) 외부창호실리콘, 2) 외벽의 크랙, 3) 우수관 이렇게 세 가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과 설명 출처 : 네이버 블로그 - 프로크린)

 

출처 : 네이버 - 프로크린

1) 외부창호 실리콘 손상

바깥에서 우리 아파트를 보면 이렇게 실리콘이 손상된 모습을 종종 보았는데 누수의 원인이였다고 하니 충격이 아닐 수가 없네요. 내부만 아름답게 한다고 해서 될 일이 아님을 느낍니다.

 

 

2) 외벽의 크랙

내부로 유입된 물이 콘크리트를 손상 시키고 빠져나간 경로가 크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고 이런 현상을 오래 (10년 이상 유지하면 누수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3) 우수관 (아파트 베란다 앞뒤에 설치 되는 경우 多)

우수관 누수는 본인 집 보다는 아랫집 천정쪽 우수관 주변을 오염시키는 장면이 많이 보입니다. 이 사진을 보고 우리 집은 누수임을 확실했어요. 베란다 모습이 똑같아요. 곰팡이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천장과 벽을 '친환경 곰팡이 페인트'를 칠해주었는데 누수가 더 근본 원인이었네요.

 

 

하지만 누수인 사실을 알고서도 아파트에 산다면 외부 일은 해결하기가 어렵죠.

그래도 원인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니까 확인은 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베란다 곰팡이 처리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출처 : 네이버 블로그 - 곰팡이 잡는 곰반장, 다음 블로그 - 좋은 날

 

1. 먼저 곰팡이를 제거해 줍니다.

제거 방법 : 걸레로 닦아 내기, 너덜 너덜한 페인트 벗겨내기, 긁어 내기

제거 시 사용하는 액체 : 락스 희석해서 (꼭 마스크 착용, 안경도 착용해서 건강 해치지 않게 조심 또 조심!!!)

 

2. 퍼티 작업을 해 줍니다.

퍼티 작업은 벽을 평평하게 해주는 작업으로 페인트 칠을 하기 전에 꼭 필요해요. 페인트칠은 퍼티 작업만 잘 해놓으면 반은 성공이라고 하더라구요. (윌스토어 파파파피 - 김남웅 대표 曰) 종이 테이프, 한랭사, 메쉬 테이프를 통해 굴곡진 벽을 평평하게 잡아줍니다.

이 작업은 <나혼자 산다> 손담비님 편에서도 잠깐 나온 작업이예요. 손담비님은 아예 구멍이 나 버린 상태여서 석고보드를 잘라서 덧댄 후에 작업을 해줬어요. (구멍을 좀더 네모로 판 다음에 폼으로 그 안을 채우고 석고 보드를 덧댔어요. 퍼티로 틈을 매우고 말리면 작업 끝) 영상이 궁금하신 분을 위해 마지막에 영상 링크 달아 놓을께요^^

 

출처 : 나혼자 산다 - 영상
출처 : 나혼자 산다 - 영상
출처 : 나혼자 산다 - 영상
출처 - 나혼자 산다 - 영상
출처 : 나혼자 산다 - 영상
출처 : 나혼자 산다 - 영상
출처 : 나혼자 산다 - 영상

 

3. 곰팡이 제거제 바르기 or 수성 단열 페인트 바르기 

곰팡이 제거제를 다시 한 번 발라주시는 분도 계시더라구요. '곰팡이 잡는 곰반장'님은 제초제를 곰팡이 제거제로 쓰신다고해요. 바를 수 있는 것이 있는 것 같아요. 냄새도 덜 나고 곰팡이를 확실히 잡아준다고 해요. 그렇게만 된다면 저도 맡기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출처 : 네이버 블로그 - 곰팡이 잡는 곰반장

 

 아니면 바로 수성 단열 페인트를 바르는 작업을 합니다.  저희 집에서는 처음부터 롤러를 사용해서 작업을 했는데 어떤 분들은 쉽지 않으니까 붓으로 먼저 작업 하라는 말도 있더라구요. 롤러든, 붓이든 툴 사용이기 때문에 사용하시면서 조절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붓은 나중에 섬세하게 칠할 때 그 부분만 작업했어요.

 

 

직접 사용한 제품 추천 


안 써 본걸 괜찮다 말하면서 올릴 수가 없어서 써본 것을 올립니다. 저희 집은 '웰파워' 를 썼었어요. 엄마가 직접 상담하고 골라온 것인데요. 담당자께서 너무 심하게 색이 탁한 곳은 효과가 덜하다 라고 말씀하셨고, 대신 곰팡이가 다시 올라올 때 몇번 더 작업을 해주면 그 뒤로는 괜찮을거다 라고 하셨다고 했어요. 그래서 베란다 작업을 했는데 첫 번째에는 확실히 다시 곰팡이가 올라오더라구요. 그래서 다시 한번 작업을 더 했는데 그 뒤에는 아직까지 깨끗한 상태 입니다. 향도 무향이라 머리가 아플 일도 없고 좋았어요.

 

출처 : 웰파워 홈페이지
출처 : 웰파워 홈페이지 - 웰파워 특징
출처 : 웰파워 홈페이지 - 시공방법

 

효과가 좋아서 2번 사서 썼어요. 하지만 부엌 쪽 베란다는 작업을 했는데 거실 쪽 베란다는 작업을 아직 하지 못한 상태예요. 이런 작업을 하기 위해서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결심을 여러번 해야지 작업이 가능하잖아요. 그래서 쉽게 이 작업을 해보겠어 하기가 어려운 것 같아요. 저희 집도 부엌 쪽은 아무래도 음식과 관련 있으니까 두 번 작업을 했지만, 거실쪽 베란다는 짐을 잘 안 놓으려고만 하는 정도로 버티고 있네요. 가족과 마음을 모아 작업을 하게 된다면 소개해서 올릴께요!

 

결론 - 누수 네 이 녀석! 곰팡이와 친구였구나!


저는 누수는 생각 조차 안 하고 있었는데 누수로 인한 결과가 곰팡이였다는 사실이 새롭게 다가왔어요.

그리고 건물, 집 이라는 공간을 내가 다 해볼 수 없는 영역도 있다는 것을 깨달았네요. 

그래도 곰팡이와 같이 살고 싶진 않으니까 최대한 작업을 해야겠죠?

원래는 베란다 편안방 편 같이 올릴려고 했는데 둘다 알아보는 게 시간이 많이 걸리네요. (아직 티스토리 초짜라)

그래서 안방 편은 다음에 글로 올릴께요! 

그럼 다음에 또 만나요~ 안녕. ◕‿◕✿ 

 

참고 링크


<나 혼자 산다> 손담비 편 - https://tv.naver.com/v/13199918/list/583741

 

손 여사 + 칼 = 공포영화급 긴장감...☞☜

나 혼자 산다 | 손 여사 + 칼 = 공포영화급 긴장감...☞☜ [나 혼자 산다] 340회, 20200304

tv.naver.com

 

웰파워 - https://wellpower.uriweb.kr/

 

원룸관리 웰파워 쇼핑몰 (미니멀리즘 인테리어)

웰파워제품,인테리어제품,인테리어소품

wellpower.uriweb.kr

 

반응형

댓글